숨어 있는 환급금- 경정청구로 되찾는다.

사회
숨어 있는 환급금- 경정청구로 되찾는다.
너도 나도 환급금 찾기 열풍
신속 정확한 방법을 통해야...
  • 입력 : 2024. 06.12(수) 16:19
  • 정성연 기자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한 드라마에서 경정 청구 업무에 관한 장면이 전파를 탔다. 이에 맞물려 본인의 숨어있는 환급금을 찾아준다는 스마트 앱도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각종 세금 환급에 관한 내용은 예전부터 쭉 있었지만 최근 들어 개인사업자뿐 아니라 개인들도 세금 환급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실제로 경정 청구를 하면서 환급을 받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몇 년 전 발생했던 코로나19 펜데믹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경제 불황에 그동안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각종 환급금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경청 청구란 신고기한 내 신고를 하였으나 매입자료 누락 등으로 세액을 많이 신고하였거나 결손금액 또는 환급을 적게 신고하였을 때 환급을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과오납한 세금을 다시 체크하고 돌려받기 위해 지난 5년간의 명세를 살펴보고 신고를 하는 것을 경정 청구라고 한다.

대부분 사업자는 부가세, 소득세, 법인세 등 수많은 세금을 내면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신고과정에서 오류나 자료의 미비로 인한 과오납한 세금의 유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세무 전문가의 도움으로 세금 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경정 청구를 하는 방법은 최초 신고서와 수정된 신고서를 비교할 수 있도록 청구서를 작성하고 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는 직접 관련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홈택스에 접속하여 청구서를 작성하거나 제출할 수 있다.

세금이 절세되는 법률을 많이 적용하여 환급받게 되면 국세청에서는 이 과정에서 정당한 절차인지를 검토하고, 이 과정에서 법률이 잘못 적용된 사람들이 있다면 찾아내는 과정을 거쳐 추가로 납부를 해야 하는지 납부자에게 돌려줘야 하는지를 확인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추가된 세금을 환급받는 경우가 더 많다.

경정 청구는 번거로운 서류제출이나 과정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빠른 시간 내에 예상환금액을 조회할 수 있고 정식으로 등록된 회계법인과 함께하는 서비스이기에 개인정보 유출에서도 안전하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경정 청구를 해서 환급을 받게 되면 다음에 세금 조사와 같은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여 신청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과정과 경정 청구는 애초에 분야가 다르므로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기존의 세무 대리인을 변경하지 않아도 경정 청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한가지 유의할 점은 요즘엔 대부분 회계사무소에 의뢰하여 회계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경정 청구도 기존에 거래하는 회계사무실 등에 맡기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이 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기존의 세무 대리인들이 세금 환급에 대해 모르거나 일부러 경정 청구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세무 대리인들의 경우 한 개의 회사업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회사의 업무를 맡아보고 또한 세법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경청 청구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기존 세무 대리인에게는 평소와 똑같이 업무를 맡기고 경정 청구 업무만 따로 경청 청구를 전문으로 하는 회계법인에 의뢰하면 그만큼의 만족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정성연 기자 hoahn01@hanmail.net